<침로(Course)>
선수미선과 선박을 지나는 자오선이 이루는 각
진침로(True Course ; T.co) : 진자오선과 항적이 이루는 각,
풍유압차가 없을 때는 항적=선수미선=진자오선과 선수미선의 교각
자침로(Magnetic Course ; M.co) : 자기자오선과 선수미선의 교각
나침로(Compass Course ; C.co) : 컴퍼스의 남북선(나북)과 선수미선의 교각
시침로(Apparent Course ; App co) : 풍압차나 유압차가가 있을 때 진자오선과 선수미선이 이루는 각
풍유압차가 없을 때는 진침로 = 시침로
풍압차(Lee Way) : 바람 또는 조류의 영향으로 선수미선과 항적이 일치하지 않음
일반적으로 풍압차 = 풍압차 + 유압차
풍압차(Lee Way) : 바람의 영향, 불어오는 방향의 기준
유압차(Tide Way) : 조류의 영향, 흘러가는 방향의 기준
<방위와 침로개정>
침로(방위) 개정과 침로(방위) 반개정이 있다. 침로 개정은 나침로에서 진침로로 고치는 것이고, 침로 반개정은 진침로에서 나침로로 고치는 것을 말한다. 과거 배웠을 때 침로 개정으로 배운 적이 많았고 CDMVT로 학습했다. Can Dead Man Vote Twice라고 부르곤 했다
침로 개정법은 침로나 방위를 360˚를 사용하고, CDMVT에서 오른쪽으로 가면서 계산하며 E면 더하고, W면 빼주면 된다. 다만 진침로의 경우 시침로의 영향까지 고려해 주어야 한다. 풍압차가 있다면 선수미 기준으로 우현 압류라면 E, 좌현 압류라면 W를 사용하여 E면 더해주고 W면 빼주면 된다. 이때는 CDMVT가 아닌 CDMVALT 라고 한다
침로 반개정법은 침로 개정법은 반대로 하면 되고 E는 -, W는 +를 해준다
<직항 침로>
(1) 직항 진침로 :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나는 항정선과 진자오선이 이루는 각
(2) 직항 자침로 :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나는 항정선과 자기자오선이 이루는 각
(3) 직항 나침로 :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나는 항저언과 컴퍼스의 남북선이 이루는 각
(4) 직항 항정 : 출발지와 도착지를 연결한 거리를 마일로 연결한 것
(5) 직항 속력 : 직항 항정을 항주한 시간으로 나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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